2025년이 시작되면서 미국주식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해외주식 미리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해외주식은 국내주식 세금과 다르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를 계산하셔서 제대로 납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차>
1.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방법
2.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3. 양도소득세 절세방법
1.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방법
2024년 주식으로 인해 수익이 발생했다면 기본으로 공제되는 금액인 250만 원 제외하고 22% 세금이 발생합니다.
2024년 주식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2025년 5/1~ 5/31 까지 신고 및 납부가 필수입니다.
신고기간 및 납부일이 지켜지지 않으면 신고불성실 가산세를 추가로 내야 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납부방법은 크게 2가지인데요 1) 증권사의 양도소득세 대행신고 이용 2) 홈택스 이용
홈텍스를 이용하시는 것보다 증권사 양도소득세 대행신고를 사용하시는 것이 훨씬 간단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도소득세 납부기간이 다가오면 증권사에서 알람이 뜨기 뜨고 보통 4월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2.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미리 계산하는 방법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기'라고 입력하시면 다양한 사이트에서 쉽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보통 이용하시는 증권사 어플에도 있습니다.
해외주식은 세금을 매길 때 내가 실제로 벌은 순수익에 대해서만 22%의 세금을 부과합니다.
엔비디아로 1000만 원을 벌었는데 애플로 50-만원을 잃었다면 순수익 500만 원에서 250만 원을 기본으로 공제해 주고 나머지 250만 원의 순수익에 대해서만 22%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3.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방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절세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2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장기투자를 위한 목적을 제외하고는 연에 250만 원만 수익실현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양도소득세는 0원이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기혼자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배우자 증여를 할 경우 10년 합산 6억까지 공제가 가능하며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다만 배우자가 주식을 팔아 그 자금을 다시 돌려준다면 부당행위로 보기 때문에 양도세가 추후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